본문 바로가기

재활센터

허리디스크/관절염 수술 후 재활이 중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심정병원입니다. 대표적인 허리와 무릎 질환을 꼽으라 하면 바로 허리디스크와 무릎 퇴행성 관절염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들을 호전시키려고 노력을 하시지만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나 이미 증상이 너무 심각한 나머지 치료가 어려워 수술적 치료를 결심하게 되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수술만 하면 모든 게 끝이 났다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진짜 치료는 수술 후 재활이라는 말이 있듯이 재활은 수술만큼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허리디스크/관절염 수술 후 재활이 중요한지에 대해 심정병원 재활센터에서 재활의 중요성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수술 예정자분들이나, 수술 후 재활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허리디스크/관절염 수술 후 재활이 중요한 이유는?
01. 재발 및 후유증 최소화

 

앞서 말씀드렸지만, 수술 후 모든게 끝이난 줄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는 수술 후 재활의 차이에 따라 치료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허리디스크/퇴행성 관절염 환자 같이 만성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수술을 아무리 잘했다고 하더라도 재활을 하지 않으면 재발 가능성 뿐만 아니라 회복이 느려져 후유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관절염 수술 후 재활이 중요한 이유는?
02. 기능 회복 및 통증 감소

 

수술을 통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는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 후 발생한 수술 통증이나 기능적인 부분에 제한이 발생될 수 있는데요, 수술을 하게 되면 오랜시간 활동이 정체되고 계속 누워있는 생활을 하다 보면 결국 근육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약해진 근육을 재활을 통해 강화시키고 기능적인 부분을 회복시켜 보다 빠른 일상회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혹, 허리디스크 수술 후 약해진 근육을 강화시키지 않고 예전처럼 똑같이 지내다가 척추에 무리가 가서 허리디스크 재발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 재활은 필요가 아닌 필수입니다.

 


허리디스크/관절염 수술 
재활 치료의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요?

 

허리디스크/관절염 수술을 받는 분들의 나이대를 보면 젊으면 40대, 보통은 50~60대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근육의 회복속도는 느려지기 때문에 수술 후 떨어진 근육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그렇다면 재활 치료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재활 치료의 종류
01. 물리치료
- 전기,초음파,열 등 물리적 에너지를 이용해 몸의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
- 허리디스크/관절염 수술 후 초기 회복 단계에서 많이 진행
- 전기 자극치료 / 초음파 치료 / 레이저 치료 / 온열 냉찜질 등
02. 도수치료
- 전문가가 직접 근육, 관절, 인대 등을 이완시키고 정렬을 교정하는 치료
- 수술 후 잘못된 자세가 계속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척추/골반 정렬을 교정
- 척추 집중 도수치료 / 관절 기능 도수치료 등
03. 운동치료
- 근육 강화 및 관절 기능 회복을 위한 핵심적인 치료 
- 요통 및 디스크 예방 운동/ 보행 훈련 / 밸런스 훈련 등


이상으로 허리디스크/관절염 수술 후 재활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수술 후 재활은 필요가 아닌 필수입니다. 우선 제일 중요한 건 정확한 수술을 통해 구조적인 부분을 해결 후 재활을 통해 보다 빠른 일상회복을 위해 노력해 주세요. 재활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회복속도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심정병원 | 심정현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485 | 사업자 등록번호 : 215-90-51306 | TEL : 02-3282-2284 | Mail : shimjeongh@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